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5-07 10:10:02
기사수정

지방이 분포되어 있는 부위별로 알아보는 

성공 다이어트법!




(사진출처 : 무료이미지사이트 Unsplash)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나의 비만 상태가 어떠 한지, 그리고 어떠한 다이어트를 해야 할지 구체적인 파악이 중요하다. 대부분 다이어트에 실패한 사람들을 살펴보면 비만에 대한 잘못된 인식 때문에 감량에 성공하고 나서도 요요 현상으로 더욱 심각한 비만증에 시달리고 건강을 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비만이라는 것은 간단하게 섭취 에너지가 소비 에너지보다 많아 체지방으로 축적되어 체지방이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를 말한다. 

 

그럼 다이어트란 무엇일까. 다이어트란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량이나 굶은 것으로 잘못 알고 있다. 하지만 Diet의 원래 본 의미는 적당히 먹는다는 의미다. 이것이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고 무조건 비만으로 정의를 내리기보다 체지방 측정기로 체지방을 측정하여 체지방%가 정상인지를 파악해야 하는 이유다. 

 

체지방은 우리 인체에 중요한 에너지 저장 기능, 체온을 유지 기능, 바디라인의 형성 기능 등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적당한 체지방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체지방 측정기로 여성은 20~25% 남성은 15%~20% 상태를 적정 상태다. 

 

그리고 여성은 30% 이상을 비만 남성은 25% 이상을 비만으로 분류할 수가 있다. 표준체중은 사람마다 적절히 유지해야 하는 체중을 말하는데 표준체중 이하가 되면 기초 대사량이 맞고 체력이 떨어지고 건강 상태가 좋지 않으므로 표준체중에 10% 범위 내에서 적절히 유지할 필요가 있다. 

 

체중이 표준체중보다 과하지만 체지방이 적절한 경우는 유전 또는 운동을 통해서 근육과 골 격랑이 많으므로 체중 감량이 필요 없다. 표준체중 =(키-100)*0.9 잘못된 비만에 대한 인식으로 지나치게 체중 감량 위주 또는 굶거나 무리한 운동은 건강을 해치게 된다. 그

 

렇다면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할까. 전체적으로 과체중인 경우도 있지만,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고 다 같은 비만은 아니다. 다리는 날씬하고 곧으나 상체가 비만인 경우, 상체까지는 날씬하지만 하체가 비만인 경우 등 특별히 어느 부위에 유독 체지방이 많이 쌓인 경우가 많다. 신체중에서도 유독 지방이 많은 부위에 따른 유형별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사진출처 : 무료이미지사이트 Unsplash)




배가 나오고 허리가 두꺼운 상체비만형

 

지방이 주로 복부에 많이 분포하는 유형으로, 잦은 폭식과 음주, 야식, 운동 부족이 주원인이며, 나이가 많을수록 남성일수록 상체비만형이 많다. 상체 비만은 지방이 주로 복부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유형으로 나이가 들수록 상체 비만이 되기 쉬우며, 남성들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상체 비만은 잦은 폭식, 음주와 야식, 운동 부족이 주된 원인이다. 때문에 상체 비만자들은 폭식이나 과식을 조심해야 하며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또 늦은 음주 자리에서 먹는 고칼로리의 안주 또한 뱃살을 늘리는 주범이므로, 음주는 물론 야식을 삼가도록 한다. 흡연 역시 지방 조직에 산소 공급을 떨어뜨리고 미세 혈관을 좁게 만들어서 지방 축적의 간접적 원인이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운동 시에는 근력운동을 상체 위주로 하며, 일상생활에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배에 힘을 주고 생활하도록 노력한다. 헐렁한 옷보다는 라인이 잡히는 옷을 입음으로써 긴장을 주는 것도 방법이다. 

 

 

# 엉덩이와 허벅지 부분에 살이 많은 하체 비만형

 

지방이 주로 엉덩이와 허벅지에 많이 분포하는 유형으로, 여성호르몬의 습성상 여성에 더 많이 나타난다. 다이어트 군것질과 짠 음식을 멀리하고, 스트레칭을 자주 한다. 

 

하체비만은 서양형 비만이라고 하여 엉덩이와 허벅지 쪽에 지방이 많이 분포되는 경우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여성들에게 하체비만이 많은 원인으로는 여성호르몬과 관계가 있는데, 생리나 임신 등을 위해 남성보다 골반 주위와 하체 쪽에 지방을 더 저장하기 때문이다



(사진출처 : 무료이미지사이트 Unsplash)




하체비만의 경우 식생활 중에서는 탄수화물, 특히,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아이스크림, 과자, 초콜릿 등의 당질 식품을 피해야 한다. 또 짠 음식은 부종을 유발하여 하체 쪽의 혈액 순환을 떨어뜨리고 축적된 지방들을 셀룰라이트 초기 단계로 진행시킬 수 있으므로 싱겁게 먹도록 해야 한다. 

 

혈액 순환을 떨어뜨리는 생활 습관들도 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오래 앉아있을수록 하지의 혈류가 원활하지 못해서 간접적으로 지방축적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꽉 끼는 옷이나 하이힐도 하체 비만에는 좋지 않다. 하체비만은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또 운동 후에는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고 틈틈이 반신욕을 하여 하체 부위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 전체적으로 지방이 많은 전신비만형

 

전신비만은 몸 전체적으로 지방이 많은 체형으로, 과체중인 사람이 대부분이다. 체중이 증가할수록 운동 자체가 더 힘들어지면서 운동을 기피하게 됨은 물론 일상생활의 활동량이 감소, 근육과 기초대사량이 줄어들면서 점점 비만이 악화되기 쉽다. 이 경우, 생활습관을 고칠 수 있는 올바른 식습관을 토대로 실천 가능한 장기적인 다이어트 계획이 중요하다. 특히, 

 

과체중인 경우 무리한 운동을 할 시 관절에 손상을 입거나 부상을 입을 위험이 크기 때문에 저강도 운동부터 시작하고, 운동시간 이외에도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릴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교정하도록 해야 한다.




한지윤 기자(탈모인라이브 http://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15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