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3-12 15:21:59
기사수정




최근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의학적으로 검증된 탈모치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모발이식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통해 탈모를 극복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수술에 대한 부담감과 높은 치료비용으로 인해 선뜻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모발이식은 이식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이식하지 않은 남은 모발에서의 탈모치료와는 사실상 별개다. 그래서 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 있는 젊은 층이나 여성들에게는 치료가 우선되어야 하고, 이후 치료 과정에서 이식을 선택하게 된다.

 

현재 병원에서 탈모치료로 검증된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주사치료, 자기장치료, 자가혈치료 등이 있는데 그중 주사기를 이용해 모낭에 직접적으로 영양물질을 주입하는 메조테라피 시술은 어떤 시술이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메조테라피는 국소순환과 세포대사, 세포형태, 면역, 영양, 호르몬에 관계되는 여러 약물을 사용해 원하는 부위를 치료할 수 있다. 메조테라피의 효과는 한 가지 약물의 단독치료보다는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을 칵테일(cocktail)’해서 극대화한다.

 

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혼합하기 때문에 약물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교차반응이 없으며 약물들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키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혼합 시 색깔이 이상하게 변하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는 약물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메조페시아(Mesotherapy+Alopecia)로 치료 가능 한 탈모의 형태

 

1. 유전적인 남성형 탈모증과 여성형 탈모증

2. 만성 휴지기 탈모증(스트레스, 다이어트, 만성질환, 출산, 두피염증)

3. 원형탈모증

4. 지루두피염

 

유전적인 남성형 탈모증은 남성호르몬의 하나인 DHT(dihydrotestosterone)의 작용이 주요 원인이므로 호르몬형성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 5-알파 환원효소를 억제하는 피나스테라이드(finasteride)제제가 주된 치료방법이고, 메조페시아는 주로 보조적인 위치의 시술이다.

 

하지만 여성형 탈모증은 피나스테라이드를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고, 남성과 달리 한 가지 호르몬의 문제라기보다는 더 복잡한 탈모 기전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메조페시아가 가장 유용한 치료법이 될 수 있다.

 

남성형 탈모증에서도 피나스테라이드 단독 복용에 비해 치료 효과가 빨리 나타나고, 피나스테라이드의 효과가 적은 전두부의 M형 탈모 부위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므로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만성 휴지기 탈모증이나 원형 탈모증의 경우에 가장 흔하게 선택되는 치료법인 미녹시딜제제의 도포나 스테로이드 성분의 주사는 비교적 좋은 치료 효과를 보이지만, 때로는 부작용이나 사용의 불편함, 치료 효과의 부족함이 나타난다. 반면 메조페시아는 전통적인 치료 방법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빠르고 만족스러운 효과가 나타남과 동시에 부작용이 거의 없는 등 매우 유용한 치료법임이 입증되고 있다.

 

 

모발의 성장주기

모발은 주기적으로 성장과 탈모를 반복한다. 이 반복성은 모발이 있는 신체 부위 상태나 전신 건강 상태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두피에서는 보통 4~6년 정도의 주기성을 나타낸다.

 

모발은 약 4~6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다가 빠지고 다시 성장하는, 기초대사율이 매우 높은 조직이므로 지속적인 영양공급과 성장인자 호르몬의 자극이 필요하며, 인체의 건강상태와 스트레스에 따라 변화가 잘 나타난다.

 

예를 들어 항암제를 투여 할 경우 투여약물에 의한 간섭 효과로 인해 다른 조직 기능의 저하보다 더 빠르게 탈모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만성적인 질환, 피로, 스트레스, 약물 투여 등에 의해 탈모가 쉽게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탈모는 근본 원인을 완전히 교정하지 못하더라도 주변의 상태를 개선시키는 보존적인 치료만으로도 성장 유지와 구조 유지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탈모가 생기는 원인은 남성호르몬(DHT)의 자극, 염증세포의 과도한 활성화, 스트레스, 국소 미세순환의 장애, 두피와 모근의 영양장애 등 다양한데,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에 맞는 적절한 약물을 혼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피에 직접적으로 유효약물을 주입 해 건강하고, 굵은 털이 자라도록 유도

메조페시아의 가장 큰 특징은 탈모나 두피를 개선시키는 유효약물이 두피에 직접 고농도로 주입이 되어 모낭과 주변 조직을 자극해서 건강하고 굵은 털이 자라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모낭에 분포하는 혈관들은 방대한 신체의 혈관계 중 말단혈관에 속하는 부분이고, 구경이 작아서 많은 영양물질이 모낭에 공급되기 어렵다. 특히 탈모치료에 꼭 필요한 약물들 중 일부가 전신흡수 될 경우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경구로 복용하거나 혈관주사를 통해 유효약물이 모낭에 적정한 농도로 작용하려면 두피혈관의 특성상 많은 양을 복용하거나 주사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약물 부작용의 가능성 또한 올라간다.

 

하지만 메조페시아로 유효약물을 주입할 경우 두피의 모낭에는 직접 고농도의 약물이 작용하면서도 작은 두피 혈관으로 인해 혈액 내로 흡수되는 약물이 극소량이어서 전신흡수에 따른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다양한 모발성장 물질을 충분히 이용해서 탈모치료와 두피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원인에 맞는 약물을 혼합해서 사용하므로 여러 원인을 함께 치료하는 데 매우 용이하다. 또한 주사바늘 자극에 의한 미세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시토카인과 국소 미세순환의 증가를 통해 전반적인 두피상태의 개선과 모근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메조페시아의 기법(시술)

메조페시아 시술은 약물의 주입을 위해 주사기나 메조건을 이용한다. 주사기를 이용하는 방법은 어느 정도의 숙련도가 필요한데, 익숙해지면 주사의 감각을 손으로 직접 느끼며 다양한 깊이 조절이 가능하다.

 

메조건을 이용하는 방법은 특별한 숙련 없이도 사용 가능하고, 일정한 깊이로 주사 할 수 있으며 비교적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간혹 기계의 오작동이나 미숙한 조작으로 인해 피부의 긁힘, 혈종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메조페시아에 사용되는 바늘은 환자의 통증을 줄이기 위해 30gauge 이하의 가는 바늘을 쓰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두피 모낭의 모구는 표피로부터 4mm 깊이에 분포한다.

 

모발의 성장은 모구와 표피에 가까이 있는 모발기립근의 부착점인 모발 팽출(hair bulge)에 의해 조절된다. 모발 주변의 혈관은 모구 근처에서 다양한 동정맥문합을 이루고 구경이 매우 작다. 이 혈관은 모구 아래의 피하층에서 그 구경이 굵어지며, 활발한 혈액순환과 약물의 흡수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약물의 전신흡수에 의한 부작용을 줄이고 모구와 모발 팽출을 집중적으로 자극하기 위해서는 메조페시아의 주사 깊이는 4mm 이하가 되어야 한다.

 

약물의 효과적인 주입과 두피자극을 위해 표피내 주사, 구진기법, 나빠쥬 기법, 한 점씩 주사 방법을 적절히 혼합해서 사용한다.

 



 

 

 

- 글 / 민복기 원장(피부과 전문의, 대구 올포스킨피부과 대표원장, 탈모인라이브 자문위원)

- 정리 / 채시로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10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