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누구도 안심할수 없는 원형탈모, 꾸준한 관리가 중요! - 면역력 약화나 자가면역질환, 바이러스나 진균 등에 의한 감염증 - 치료가 끝났다 하더라도 지속적인 탈모관리를 해야
  • 기사등록 2021-04-16 08:17:39
기사수정


누구도 안심할수 없는 원형탈모, 꾸준한 관리가 중요!



원형탈모는 일반적으로 원인은 다양하지만, 첫째가 스트레스이며, 그 외 면역력 약화나 자가면역질환, 바이러스나 진균 등에 의한 감염증 등이다. 이러한 원형탈모 증상을 나타내는 70~80% 환자들은 별도의 치료가 없이도 생활이 안정되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면 2~3개월 안에 자연스럽게 치유되는데 이는 원형탈모가 처음 발생하고 탈모부위가 작고 하나인 경우에 해당한다.

 




그러나 1년이상 같은 증세가 해결되지 않거나 오히려 다발성으로 점점 심해지는 경우도 드물게 있으며 재발한 경우는 치료의 시기를 놓치게 되면 최악의 경우 원형탈모가 머리 전체에 번져 대머리가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원형탈모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나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아토피 피부염 등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동반된 원형탈모인 경우, 갑상선질환, 다낭성난소증후군 등호르몬 계통 질환과 동반된 원형탈모인 경우, 원형탈모의 부위가 2~3개 이상의 다발성 원형 탈모인 경우, 원형탈모가 일어난 부분의 피부가 위축된 경우, 원형탈모가 여러 번 재발한 경우 등은 탈모치료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원형탈모가 발생한 적이 있는 경우는 치료가 끝났다 하더라도 지속적인 탈모관리를 해야 한다.

 

탈모 전용 샴푸 사용

 

 일반샴푸가 세정을 목적으로 하는 것에 비해, 발모에 도움이 되도록 각종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고, 남성형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 쿠퍼 펩타이드라고 하는 물질을 함유한 경우도 있는데, 이는 남성이 탈모가 발생한 경우에 더 효과를 높여주는 성분이다. 탈모샴푸는 어느 것이 좋다 나쁘다라기 보다는 일반 샴푸보단 분명 효과를 더 준다고 봐야 한다.

 

샴푸요령은 아침저녁 중 1회를 추천하며, 저녁 샴푸가 더 중요하므로 저녁샴푸는 가능한 빼먹지 말아야 한다. 저녁 외출을 끝내고 올 때 머리에 쌓인 노폐물이나 공해물질을 세정하고, 자정을 전후한 두피세포 활성화가 가장 높은 시간대에 샴푸를 미리 같이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샴푸를 하고 난 뒤에는 잘 말리셔야 하는데, 물기가 남아있으면 습한 환경으로 인해 감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뜨거운 바람보다 찬바람을 이용하여 헤어드라이를 시행하고, 선풍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  탈모개선에 도움 주는 좋은 음식 섭취

 

식물성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 및 영양소가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과일의 경우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으나 당분이 높아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는 것을 고려하여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오히려 야채와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섬유질과 영양소 섭취에 더 좋다.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데 동물성 단백질보다는 식물성 단백질이 더 좋다.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한데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육류는 혈액순환을 저해하여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콩류나 '검은곡식'이라 일컫는 부류를 섭취하면 되는데, 두부, 된장, 청국장 등도 좋다. 또한 생선류가 좋은데, 등 푸른 생선 즉 고등어 참치 청어 등을 섭취하면 DHA 나 EPA 등을 함께 섭취하게 되므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혈액순환을 위해서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적절한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좋다. 운동의 경우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심혈관계를 자극하여 건강을 유지하게 하며 스트레스 해소하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탈모인뉴스 최영훈 기자(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23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