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9-24 16:51:46
기사수정


▷ 충북대 연구팀, 탈모 잡는 물질마두카 씨앗서 발견?



충북대 연구팀이 마두카 씨앗에서 탈모 증상을 완화하는 물질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충북산학융합본부와 충북대학교 의과대학의 공동연구팀은 충청북도의 연구 지원으로 마두카 씨앗으로부터 만들어지는 생물계면활성제가 탈모 증상을 개선한다는 놀라운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고 밝혔다.




인도 부북의 부족들이 사용하던 마두카열매, 탈모인라이브




충북대 의과대학 최재운 교수 연구팀은 충북도와 충북산학융합본부(원장 노근호)의 지원을 받아 인도 산악지역에 자생하는 마두카 씨앗 오일을 발효해 얻어지는 소포로리피드가 탈모 증상 완화 효과가 우수하다는 것을 인체적용시험과 세포실험을 통해 규명했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마두카(학명·Madhuca longifolia) 나무 씨앗으로부터 유래되는 생물계면활성제인 소포로리피드 성분이 탈모 증상 완화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충북대 의과대학(최재운 교수) 연구팀은 충북도와 충북산학융합본부(원장 노근호)의 지원을 받아 인도 산악지역에 자생하는 마두카 씨앗 오일을 발효해 얻어지는 소포로리피드가 탈모 증상 완화 효과가 우수하다는 것을 인체적용시험과 세포실험을 통해 규명했다는 것이다.



소포로리피드는 마두카 등 식물성 오일을 발효하여 얻어지는 대사물질로 글루코스 계열의 당지질이며 락톤 타입(Lactone type)과 및 산 타입(Acid type)으로 구성돼 있다. 소포로리피드는 계면활성 및 유화능 등이 우수하고 자연적 생분해성 가능한 자연친화적 물질이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화학계면활성제 대체물질로서 주목받고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생리학적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실험 결과, 탈모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모발 수 변화 평가에서 마두카 소포로리피드가 함유된 시험물질을 24주간 투여한 시험 군의 경우, 두피 1㎠ 당 176개에서 183개로 증가한 반면,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은 173개에서 171개로 오히려 감소하고



특히 모발의 생성과 성장을 시키는 인간모유두세포의 성장 효능 평가에서는 도포형 탈모치료 물질인 미녹시딜보다 약 4~5% 정도 더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는 것이다.



이는 두피 혈관을 좁게 하고 모공을 막아 혈류를 감소시켜 모근에 영양공급을 어렵게 하는 것으로 알려진 활성산소의 억제 효능 평가에서도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레스베라트롤과 비슷한 수준인 40%∼45%의 높은 효능을 의미한다.



남성형 탈모와 같은 안드로겐 탈모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5알파-디덕타제의 억제 효능 실험에서도 경구형 탈모치료 물질인피나스테리드보다 12%가량 더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다고 주장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충북산학융합본부에 입주해 있는 전문 바이오업체에 기술 이전되어 한국, 중국, 일본 등에 특허 출원하고, MFDS(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FDA(미국 식품의약국), EAC(유라시안 경제연합위원회) 등의 국내외 인증을 받아리휴 마두카라는 브랜드로 탈모 증상 개선용 제품을 출시될 예정이다.



충북대 의과대학 최재운 교수는앞으로리휴 마두카가 시판 중인 제품보다 더 우수한 솔루션이 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이 마두카 성분은 아직 특허출원의 단계이며 식약처 및 FDA 등에서 탈모 증상 개선 및 예방 등으로 허가를 받은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며 오히려 이 성분을 함유한 과대광고 제품에 대해서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최영훈 기자(탈모인라이브 http://www.talmoin.net/ )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12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