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6-12 13:24:55
기사수정



일 년 중 유일하게 장기 휴가가 가능한 여름철을 맞아 무언가 실속 있는 시간을 보내기 위해 몇 달 전부터 알찬 계획을 세우는 실속파들이 늘고 있다.

 

무조건 바다로 떠나는 등 노는데 시간을 허비하기 보단 시간적인 이유로 미뤄두었던 자기발전에 이 소중한 휴가기간을 활용하는 것이다.

 

탈모인들의 경우 이 기간 동안 사회생활에 큰 고민거리였던 탈모치료에 집중하기도 한다. 단 기간 내 가장 확실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모발이식수술을 계획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모발이식의 경우 국내 이식술이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 있고, 수술법도 다양화 되다보니 환자들의 수술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특히 수술 후 하루 이틀 정도의 회복 기간을 거쳐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해 바쁜 직장인에게 수술의 부담감도 적은 편이다.

 

하지만 모발이식을 반드시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필요성, 내게 적합한 이식 방법, 이식 후 관리 등 챙겨야 할 것도 많다.

 

 

모발이식, 절개술? 비절개술?

모발이식은 시술 방식에 따라 크게 절개술과 비절개술로 나뉜다. 절개술은 이식할 모발로 사용할 모발을 채취하는 과정에서 후두부 모발 채취를 위해 두피를 1~2cm 폭으로 가로 방향으로 두피를 절개한 후 모낭을 분리하는 방식이고, 비절개술은 두피 절개 없이 모낭 단위로 채취 장비를 이용해 채취한 후 이식하는 방식이다.

 

절개술은 뒷머리를 삭발한 후 추출 범위를 정해 두피를 적출해낸 후 모낭을 분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모낭 분리는 전문 분리사들이 집도의 시술과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추출 시간이 짧고, 모낭 손상률이 적어 추출된 모발의 생착률이 높은 편이다.

 

비절개술은 추출 범위만을 삭발한 후 추출 장비를 활용해 모낭 단위로 뽑아내는 방식이다. 평균 1천 모발 추출 시 1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3천 모발 이상 대량 모발이식 시 3시간 이상의 추출 시간과 이식 시간까지 더해 5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모낭 단위 추출 과정에서 모낭 손상률이 있어 절개술에 비해 생착률은 낮은 편이다.

 

하지만 두피를 절개하지 않아 후두부에 긴 일자 흉터가 남지 않고, 절개에 대한 부작용, 상처가 아무는데 걸리는 회복 기간 등이 필요 없어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

 


▲ 세계모발이식학회 황성주 회장은 모발이식에 있어 환자의 만족도가 최우선이라 말했다



모발이식 전문의 황성주 원장(세계모발이식학회 회장, 황성주털털한피부과)절개술과 비절개술을 단순 비교하는 것보다 환자의 탈모 상태와 모낭 채취를 위한 두피 상태 등을 먼저 살핀 후 이에 맞는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뒷머리 두피가 단단해 모낭 채취가 어려운 환자도 많다. 이런 환자의 경우 모낭 펀치 시 모근 손상률이 높아 생착률이 떨어질 수 있다. 그런 환자는 절개술로 진행하는 것이 생착률도 높일 수 있고, 부작용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황 원장은 모발이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의 방식보다 먼저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후두부에 남는 흉터를 걱정하는 환자라면 당연히 비절개술을 선택해야 하고, 높은 생착률과 대량 모발이식을 원할 경우 절개술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수술 전 이런 전반적인 사항 등을 환자와 집도의가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통해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탈모인라이브 채시로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10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