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5-12-09 11:50:41
기사수정


반영구 화장(Semi-permanent Make-up)이란 일반문신과는 다르게 피부의 표피에만 색소를 침투시켜 메이컵을 3~5년간 지속시키다 서서히 지워지게 하는 화장술이다.

 

이미 미국이나 유럽에서 안전성과 효과가 입증되어 대중화된 치료방법이며, 최근 국내 병원에서도 많이 시술되고 있다.

 

평생 똑같은 문신 모양으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나이와 시대의 유행에 맞게 다시 고칠 수 있으며, 치료 목적에서 남성형, 여성형 탈모증, 백반증, 화상흉터 치료 등에 적용될 수 있다.

 

반영구 화장은 자연스러운 색상 연출이 가능해 아름답게 메이컵을 할 수 있다.

여기에 사용되는 재료는 피부에 침투해도 안전하고 변색이 없는 약품으로 미국FDA에서 승인 받은 안전한 제품이며 또한 알레르기 테스트를 거쳤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고 부작용도 없다.

 

반영구 화장은 남녀노소 누구나 시술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시간에 쫒기는 직장여성들은 매일 아침 눈썹화장, 아이라인, 입술화장을 할 필요가 없어 시간낭비를 막을 수 있다.

미용적으로는 부족한 눈썹을 보강해 주거나, 눈썹 모발이식 후 보완시술로도 사용된다.

뚜렷한 입술선 등 입술교정의 경우 필러와 같이 겸해, 치료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여기에 보기 흉한 피부흉터의 치료에 있어서도 성형수술이나 레이저 수술에 비해 반영구화장은 수술 부작용에 대한 심리적 부담과 수술비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훨씬 적으면서도 미용적 효과는 오히려 우수할 수 있다.

 

반영구 화장은 무엇보다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시술이기 때문에 시술 전 관리부터 마취과정, 시술과 사후관리까지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심하고 편안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다.

 

반영구 화장은 화장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화장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에게 선호되는 화장술이지만 화장품 알러지가 있거나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 등에게도 효과적이며, 백반증, 탈모증, 흉터 등 피부과적 치료가 필요한 질환의 경우에 기존의 치료와 병행 할 수 있는 새로운 피부과 치료 분야이다.

 

이외에 쌍꺼풀수술 후 어색한 눈 두꺼운 쌍꺼풀로 투박해 보이는 눈 입술 라인이 선명하지 않은 사람 입술색이 허옇거나 검푸른 사람 입술이 크거나 작은 사람 백반증으로 탈색된 피부 , 얼굴 및 머리등에 흉터가 있는 사람들도 반영구화장의 적응대상으로 훌륭한 결과를 기대 할 수 있다.

 

특히 남성형탈모증의 약물치료, 모발이식술과 겸해서 치료효과를 높일 수도 있으며, 초기 탈모환자의 두피에 반영구 화장을 시술함으로 탈모부위를 감출 수 가 있다.

 

여성형탈모증일 경우 앞 이마선은 잘 보존이 되어 있으나 머리 위 두정부의 모발 밀도가 감소된 경우 반영구 화장을 적절히 시행하면 약물치료로 부족한 부분에 대한 미용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그 외 눈썹, 속눈썹 이식 후에도 적용 할 수 있으며, 흉터로 인한 탈모부위에도 적용 할 수 있다. 이러한 반영구 화장술을 기존의 탈모치료와 적절히 병행치료한다면 치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진행이 많이된 남성형탈모증의 치료에 있어서 한번의 모발이식으로 만족도를 높일 수는 없으나,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반영구 화장술을 시행하면 좋은 결과를 보일 수 있다.

 

반영구 화장은 문신과는 전혀 다르다. 기존의 문신은 피부의 진피층까지 깊이 들어가 영구적으로 남기 때문에 유행이나 노화로 인한 변화에 맞게 수정 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영구화장은 피부 진피의 최상층부까지만 매우 얕게 색소를 투입하기 때문에 3~5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색이 흡수되어 없어져 나이에 따른 변화에 맞게 수정 할 수 있다.

 

문신은 선이 선명하고 인위적인 느낌이 들고 수용성 색소를 사용하여 피부에 들어가면 색이 변해, 색소에 의한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다. 반면 반영구 화장은 농도 조절이 가능해 색이 자연스럽고, 순하고 안전한 천연 색소의 사용으로 알러지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

 

또한 문신은 바늘의 반복 사용으로 감염의 위험이 높지만, 병원에서 시행하는 반영구 화장은 일회용 바늘의 사용과 철저한 드레싱으로 감염의 가능성이 없다. 그러므로 피부과적 치료 관점에서 다양한 탈모증의 병변을 약물치료, 수술적치료와 병행하여 반영구 화장술을 이용한 탈모치료는 환자들의 높은 치료 만족도를 유지시킬 수 있다. 

 

 

 

 

<민 복 기

대한피부과의사회 이사 

대한모발학회 의무이사

대한탈모치료학회 기획이사

- 2014세계모발연구학회 유치위원 

경북의대 및 동대학원 졸업(의학박사)

경북대의전원 피부과 외래교수

올포스킨피부과 대표원장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5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