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5-09-30 16:11:28
기사수정


* 속눈썹의 생리학

 

생리학적으로 속눈썹은 보호기능을 하며, 모낭 내 연속 주기에 의해 생성된다. 모든 모낭은 배아 발생기에 발달하므로 출생 후에는 그 수가 증가하지 않는다.

 

속눈썹 탈모증에는 원형 탈모증, 감염(: 나병), 내분비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약물(: 항대사제), 방사선, 외상 등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속눈썹은 신체에서 가장 두터운 모발이며, 연령이 증가해도 색소 침착이 유지되므로 백발이 되는 일은 드물다. 상부 속눈썹은 전형적으로 2-3열로 배열되고, 한쪽 눈에 100-150개가 자란다.

 

속눈썹의 성장 속도: 0.12-0.15mm/day (vs. 두발: 0.3-0.4 mm/day)이다. 모발 주기는 성장기(anagen), 퇴행기(catagen), 휴지기(telogen)로 이루어져 있다.

 

- 성장기 특징:

세포 증식과 분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이며, 1-2개월 유지되는 이 기간이 속눈썹의 길이를 결정한다. 멜라닌 형성이 일어나고 멜라닌이 색소가 멜라닌 세포로부터 모낭의 수질 및 피질 세포로 이동하는 유일한 시기이다.

 

- 퇴행기 특징:

모낭의 상피세포가 세포 자멸사를 겪는 시기이며, 모발 주기의 전이기로서, 15일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 휴지기 특징:

모낭이 휴면 상태를 유지하며 약 100-9개월간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오래된 속눈썹의 능동적 탈락(탈락기; exogen)은 휴지기에서 성장기로의 전환 시에 발생한다.

 

속눈썹은 두발에 비해 성장기가 짧고 휴지기가 긴 특징이 있다. 특정 시점에 활성화된 모낭의 비율: 속눈썹, 41% vs. 두발, 84% 이다.

 

*Bimatoprost 점안액 0.03%

 

허가 적응증은 개방각 녹내장 또는 고안압증 환자의 안압 강하 (2001, FDA)로 되어있다. 프로스타글란딘F2α-에탄올아마이드(프로스타마이드F2α)의 합성 유사체이다. 프로스타마이드 수용체에 결합하여 trabecular meshwork 및 포도막 경로에서의 안방수 배출을 증가시킴으로써 안압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Bimatoprost 점안액의 속눈썹 성장 효과의 발견

고안압증에 대한 여러 임상시험 도중, 이상반응의 하나로 우연히 발견되었다. 프로스타글란틴 유사체를 점안액으로 사용 시, 속눈썹 변화와 관련성이 있으나, latanoprost와의 직접 비교 임상시험에서, 속눈썹 성장의 부작용은 bimatoprost군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기존 임상시험의 한계로 bimatoprost를 안검에 적용하지 않고 안구에 투여하였으므로 이러한 효과의 실제 크기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였다.

 

- 동물 실험에서 나타난, 속눈썹 성장에 대한 bimatoprost의 기전

마우스 대상 연구 : 성장기 모낭의 비율을 증가시키고 휴지기 모낭의 비율을 감소시킴으로 bimatoprost가 모낭을 휴지기에서 성장기로 전환시키고 성장기 기간을 연장시켜 속눈썹의 성장에 기여함을 암시한다. 초기 성장기 모낭에서 진피 유두와 모구(hair bulb) 직경을 증가시킴으로 모발 두께를 두텁게 하는 것과 관련된다. 속눈썹이 진해지는 것은 멜라닌 생성 증가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 bimatoprost 이외의 속눈썹 증진을 위한 방법

 

- 마스카라

왁스와 색소, 수지, 석유 증류물의 혼합물로 자극감, 접촉성 피부염, 결막 색소 침착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보존제가 있으나 미생물 오염, 감염 등의 우려가 사라지지 않았다.

 

- 일반의약품으로서의 속눈썹 증진제

속눈썹 강화제, 속눈썹 증진 씨럼, 속눈썹 컨디셔너 등으로 불리고, 펩타이드, 천연 추출물, 비타민, 프로스타글란딘 유사체 등을 함유하고 있다. 미용 제품은 FDA의 허가가 필요 없으므로 이에 대한 단기 또는 장기 유효성에 대한 임상시험을 거치지 않았다.

 

- 인공 속눈썹

사람의 모발 또는 합성 섬유로 제조되며 메타크릴레이트를 함유한 글루로 부착하여 민감한 사람에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 속눈썹 모발 이식

두피 모낭의 안검 이식 수술로 이식 모발을 주기적으로 자르고 다듬어야 하는 불편함은 있다. 영구적인 치료법이다. 드물지만 수술 후 통증, 출혈, 상흔, 감각 이상, 안검 하수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 Bimatoprost 0.03% 용액의 속눈썹 증진 효과

 

- 용법 :

세안 후 윗눈꺼풀 테두리에 단회용 도포기를 이용하여 11회 도포하고 여분의 약물은 닦아내야 한다. 약물 사용 전 콘택트 렌즈를 제거하고, 필요 시 15분 후 재착용할 수 있다.

 

- 다기관, 이중 눈가림, 무작위 배정, 기제 대조, 중추적 연구

의사가 평가한 속눈썹 풍성도가 '경미' 또는 '증등도'278명이 참여하여 Bimatoprost 0.03% 점안액군과 기제군으로 무작위 배정 후 4개월간 치료하였다.

 

 

1차 평가변수로 의사가 실시한, 척도의 전반적 속눈썹 평가(GEA)를 사용, GEA에서 1점 이상의 개선을 반응으로 정의하였다. GEA: 1(경미)에서 4(매우 현저)으로 이루어진 사진 평가 척도로서, 길이, 풍성도, 암도(darkness)의 질을 중심으로 속눈썹 풍성도를 평가하였다.

 

 

기타 평가변수: 환자가 보고한 결과 (PRO; Patient-Reported Outcome)은 길이, 풍성도, 전반적 만족도 등 3개 도메인, 23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 임상 측면의 결과

 

8주 시점부터 치료 종료 시점까지, 기제군에 비해 bimatoprost 0.03% 점안액군에서 반응자의 비율이 유의하게 더 높았다. 8주 시점에 bimatoprost 0.03% 점안액군의 절반 이상이 최소 1점 이상의 GEA 점수 개선을 경험하였다.

 

디지털 이미지 분석에서는 길이, 풍성도/두께, 암도의 세 3가지 측면 모두에서 제8주 시점부터 유의한 개선이 나타났다. 치료 종료 시점의 속눈썹 성장은 치료군 1.4 mm vs. 대조군 0.1 mm로 나타났다.

 

- 환자가 보고한 결과 (PRO; Patient-Reported Outcome)

16주 시점에, bimatoprost 0.03% 점안액군 피험자에서는 3개 도메인(p<0.008)23개 항목(p<0.05) 모두에서 베이스라인 대비 유의한 개선이 있었다.

Bimatoprost 0.03% 점안액의 속눈썹 증진 적응증은 속눈썹 빈모증 환자에게만 있으나 외상, 방사선, 원형 탈모증에 의한 이차성 속눈썹 소실 환자 일부에게도 bimatoprost 0.03% 점안액이 효과가 있음을 암시하는 결과가 있었다.

 

 

 

* 속눈썹 빈모증에 대한 Bimatoprost 0.03% 용액의 안전성

 

고안압증 환자를 대상으로 bimatoprost 0.03% 점안액을 점안용으로 사용한 임상시험에서 얻은 이상반응 발생률은 속눈썹 성장(60.5%), 결막 충혈(50.0%), 안구 작열감(11.5%), 이물감(11.5%), 백내장(10.3%), 안구 건조(7.7%), 가려움(6.4%), 안주위 색소 침착은 임상시험에서 3-10%의 환자에서 발생하였다.

 

- Bimatoprost 0.03% 점안액을 안검용으로 사용했을 때의 이상반응

점안용으로 사용한 경우에 비해 매우 우호적이었다.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가려움, 결막 충혈, 피부의 과다 색소 침착, 안구 자극감, 안구 건조증, 안검 홍반 등이었으며 4% 미만의 환자에서 발생하였다.

 

기제군에 비해 bimatoprost 0.03% 점안액군에서 유의하게 더 높은 비율로 발생한 이상반응은 안구 출혈이 유일하였다. Bimatoprost 0.03% 점안액을 점안용으로 사용 시 치료 첫 해 1.5%에서 발생하는 홍채 색소 침착(영국적인 것으로 추정)은 안검용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Bimatoprost 0.03% 점안액을 속눈썹 증진을 위해 사용했을 때, 치료군과 기제군 사이의 안압 차이는 1 mmHg보다 적었다. 임상시험 기간 중 최저 및 최고 안압간 차이는 치료군이 3.9 mmHg, 기제군이 3.7 mmHg였다. (건강한 성인의 24시간 안압 변화: 7 mmHg) Bimatoprost 사용에 따른 피부 색소 침착은 약물의 피부 접촉에 따른 것으로 약물과 피부와의 접촉을 감소시킴으로써 최소화할 수 있다. (도포기 사용 시 점적 부피의 5%만이 환자에게 송달됨)

 

 

* 임상에서의 역할

 

속눈썹 증진을 위한 많은 방법이 존재하지만, 속눈썹 빈모증에 대해 FDA의 허가를 받은 유일한 치료법은 bimatoprost뿐이며, bimatoprost의 속눈썹 증진 효과는 길이, 두께, 풍성도 측면 모두에 대해 임상시험에서 임상의의 평가와 객관적 척도 평가뿐만 아니라 환자의 주관적 만족도에 의해서도 확인되었다.

 

 

Bimatoprost의 속눈썹 증진 효과는 치료 시작 후 8주 시점부터 관찰되며, 이러한 효과는 치료 기간만 유지되어 피험자에게는 효과가 영구적인 것이 아니며, 치료 중단 시 원상으로 회복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Bimatoprost는 안검용으로 사용했을 때에 비해 더욱 안전하고 내약성이 높다.

 

 

-결론 :

현존하는 데이터와 시판 후 임상 경험을 종합해 볼 때, bimatoprost 0.03% 점안액은 미용 상의 목적으로 속눈썹의 증진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며,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Clinical, Cosmetic and Investigational Dermatology, 2010:3 39-48

Dermatologic Surgery, 2010 Apr 1

 

 

 

<민 복 기

대한피부과의사회 이사 

대한모발학회 의무이사

대한탈모치료학회 기획이사

- 2014세계모발연구학회 유치위원 

경북의대 및 동대학원 졸업(의학박사)

경북대의전원 피부과 외래교수

올포스킨피부과 대표원장 

 ​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5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