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5-09-11 17:15:26
기사수정


검은콩, 검은깨를 많이 먹으면 탈모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우리들 식습관과 관련한 탈모 민간예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이 검은콩 이야기인데

? 굳이 검은 콩일까?

 

사실 검은콩만이 탈모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사람 모발의 주요 구성 성분은 단백질인데 검은콩의 경우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실상은 검은색을 띄기에 사람의 모발을 검게 해준다는 속설까지 전해지며 이왕이면 탈모 예방도 되고, 모발도 검게 할 수 있는 검은콩이 좋다는 속설이 더해져 만들어진 이야기이다.

 

검은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포함돼 있는데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탈모의 주 원인이 남성 호르몬 작용을 제어하기도 한다.

검은콩과 함께 블랙푸드의 대표격인 검은깨에는 셀레늄이 풍부해 세포의 노화를 더디게 하고,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도 한다.

 

또한 간, 달걀노른자, 녹황색채소, 장어 등에 케라틴 형성을 돕는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탈모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외에도 해조류의 경우 모발을 생성하는 호르몬의 원료가 되는 요오드가 풍부해 양모, 증모 효과에 탁월하다.

 

이와 반대로 기름기가 많은 튀김이나 라면, 햄버거 등 인스턴트 식품과 초콜릿과 같은 당분이 많은 식품, 너무 맵거나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현대인의 대표적인 기호 식품인 커피나 콜라의 경우 카페인 등으로 인해 탈모 진행을 가속화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과거에 비해 먹거리 종류도 많고, 최근에는 먹방 프로그램 등의 영향으로 사회생활에서 지친 몸과 스트레스를 먹는 걸로 풀어내려는 사람들도 늘고 있지만 자칫 먹는 즐거움을 누리다가 뜻하지 않게 탈모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 가려 먹을 필요가 있다.

 

특히나 탈모 발생률이 가장 높은 가을철에 명절 스트레스와 함께 무절제한 식습관이 더해진다면 탈모와 상관 없는 일반인들도 탈모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탈모가 몸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임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다.

이런 탈모가 불현듯 찾아온다면 단지 탈모에 그치지 않고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진 것임을 또한 명심해야 할 것이다.

 ​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48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