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낭염의 이해와 효과적인 치료법 - 모낭염은 피지선과 모낭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피부 질환 - 모낭염의 주요 원인은 Staphylococcus aureus 등의 세균 감염 - 피지선 과다 분비,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 등이 위험 요인으로 작용
  • 기사등록 2024-06-07 09:39:31
기사수정


모낭염의 이해와 효과적인 치료법



모낭염은 피지선과 모낭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피부 질환이다. 주로 얼굴, 등, 가슴 등에 발생하며 붉은 농포와 농양을 동반한다.

모낭염의 주요 원인은 Staphylococcus aureus 등의 세균 감염이다. 피지선 과다 분비,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 등이 위험 요인으로 작용한다.




모낭염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먼저 붉고 부어오른 농포가 생기며, 이후 농양이 형성된다. 심한 경우 통증과 가려움증이 동반된다. 여드름과 달리 농포가 단발성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모낭염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원인 세균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균 세정제나 국소 항생제 연고를 사용하여 병변 부위를 관리한다. 심한 경우 경구 항생제 투여가 필요하다.


또한 피지선 기능을 조절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 비타민 B5, 아연,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보조제 섭취를 고려해볼 수 있다.


모낭염 치료 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감염 부위를 건드리거나 짜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는 오히려 감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치료 중에도 재발 방지를 위해 위생관리와 스트레스 관리에 힘써야 한다.


모낭염은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방치하거나 부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만성화되거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전문의 상담을 통해 개인의 상황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40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