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무릎에 좋은 식품 무엇이 있을까?! -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무릎 관절 - 무릎 근육을 강화하는 맨손체조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수시로 - 쪼그려 앉거나 무릎을 꿇고 앉는 등의 자세를 피하는 등 관절에 가는 부담…
  • 기사등록 2023-04-07 08:49:39
기사수정


무릎에 좋은 식품 무엇이 있을까?!



장시간 앉아서 작업을 하거나 짧은 거리를 갈 때도 차를 타고 이동을 한다면 운동 부족 등의 생활습관으로 인해 무릎관절 주변의 근육이 약화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그 근육들이 무릎관절을 효과적으로 지탱해주지 못하게 된다.



 

관절 주변의 근육이 약해지면서 우리 몸을 지탱하는 기둥과 같은 뼈는 더 큰 부담을 안게 되고 뼈 끝을 감싸고 있는 연골 또한 큰 압력을 받게 된다. 이럴 경우 뼈와 연골에 대한 압력이 커지면 관절염이 오게 되면서 조그만 일에도 근육이 잘 뭉치고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된다.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무릎 관절. 그래서 오늘은 무릎에 좋은 식품을 알아보고자 한다.

 

 

비타민D 성분 함유 음식

 

비타민 D는 뼈의 성장과 유지에 필수적인 물질이다. 비타민 D는 칼슘 항상성 유지와 뼈 대사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데 관절 건강과 골다공증, 골연화증 예방을 위해서 비타민 D 합성을 충분히 하기 위해 일광욕을 자주 하고,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인 연어, 고등어, 정어리, 달걀노른자, 버섯 등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음식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 반응을 멈추는 작용을 한다. 오메가3는 찬물에 사는 생선인 참치나 연어, 다랑어에 풍부하다. 평상시 무릎 건강을 챙기고 싶다면 등 푸른 생선이나 참치, 연어 등 식품을 충분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강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배설이 잘 되는 비타민이다. 그래서 많이 먹어도 몸에 남아서 부작용을 없기도 한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감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감자에는 사과보다 3배나 많은 비타민 C가 있고 감자 껍질에 특히 더 많이 들어 있다. 감자는 삶거나 쪄도 비타민 C의 손실이 많지 않아 하루에 감자 두개 정도로 성인의 하루 비타민 C요구량을 충족할 수 있다. 

 

또한 적포도주, 피망이나 늙은 호박, 양파, 완두콩, 브로콜리와 토마토, 딸기 등에 들어있는 플라빈 성분은 식물의 색소 성분으로 인체에서는 항 바이러스, 항산화, 항알레르기, 항염증 등의 작용을 통해 무릎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포도주로 플라빈을 섭취 할때는 하루에 한 잔 정도가 적당하다. 브로콜리 속의 설포라판이라는 성분도 관절염 중에서 가장 흔한, 골 관절염에서 관절파괴를 유발하는 효소를 차단해 관절염 예방에 좋다.  

 

무릎 연골이나 연골판은 한번 손상이 되면 쉽게 재생되지 않는다. 따라서 평소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생활 습관과 올바른 자세, 그리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관절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적정한 체중을 유지해 비만을 방지하고, 무릎 근육을 강화하는 맨손체조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수시로 해주는 것이 좋고 생활속에서 쪼그려 앉거나 무릎을 꿇고 앉는 등의 자세를 피하는 등 관절에 가는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33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