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자가 탈모를 유발할까?? YES or NO! - 모자를 썼다면 적어도 1~2시간에 한번씩은 모자를 벗고 통풍을 시켜준다 - 두피에 땀을 자극하고 노폐물을 쌓이게 하면서 모근을 약하게 해 탈모를 촉… - 모자는 사용시간을 줄이고 벗은 뒤에는 머리를 가볍게 안마하고 쉬게 하면…
  • 기사등록 2021-06-02 10:05:35
기사수정

모자가 탈모를 유발할까?? YES or NO!

 

 

(사진출처- 무료이미지사이트 pixabay.com)

 

빠져 버린 부분을 남에게 보이기 싫다고 모자나 가발을 쓰고 다니는 사람이 많다. 모자가 탈모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고, 혹은 탈모에 영향을 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외부 자극으로부터 두피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어떤 말이 사실일까?

 

탈모에 나쁜 경우에는 모자나 가발을 청결하지 못하게 이용할 경우, 즉 잘 세척하지 않았을 경우, 혹은 중간 중간 벗어주지 않고 장기간 착용을 할 경우 땀이 많이 나는 더운 날씨에 너무 오래 이용하는 경우 등에 두피에 땀을 자극하고 노폐물을 쌓이게 하면서 모근을 약하게 해 탈모를 촉진할 수 있다. 또한 장기간 모자를 벗지 않고 쓰고 있을 경우 머리에 공기 순환이 잘 되지 않아 두피를 뜨겁게 하고 땀이 생기면서 피부에 자극을 줘 두피를 쉽게 짓무르게 되기도 하기에 탈모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즉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하여 모발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받지 못하게 되고 그 결과 성장을 멈추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모자는 사용시간을 줄이고 벗은 뒤에는 머리를 가볍게 안마하고 쉬게 하면서 깨끗히 씻어줘야 한다. 가끔씩 이렇게 모자를 벗어주어 공기를 통하게 하고 햇빛을 쐬게 하면 비듬에 대하여 살균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에 중요한 비타민 D의 공급원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모자는 탈모에 딱히 나쁘다 라고 이야기를 하기 보다는 어떻게 사용을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특히 모자는 우리 두피를 보호나는 역할을 한다. 모발은 뇌 및 두부를 충격, 혹은 기온 변화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모발이 적은 사람의 경우 모자는 모발의 역할을 대신해 주는 방어막의 역할을 대신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뜨거운 햇볕이나 찬 바람이 이는 추위에서 두부를 보호하기 위해 모자를 쓰는 것은, 자외선 및 햇볕으로부터 두피를 보호하고, 급격한 온도차로 인한 뇌의 손상을 막는데 큰 역할을 한다.

 

 

모자를 쓸 때의 주의점!

 

1. 꼭 죄는 모자는 피하도록 한다. 꼭 죄는 모자는 두피로 가는 혈류를 떨어뜨리고, 영양공급을 더디게 한다. 그러므로 모자를 고를 때는 머리에 맞으면서 머리를 꼭 조이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가끔씩 모자를 벗어주도록 한다. 탈모는 피부 내부의 변화이긴 하지만 장시간 모자로 인한 압박을 받게 될 경우 노폐물이 두피를 막을 염려가 있다. 그러므로 모자를 썼다면 적어도 1~2시간에 한번씩은 모자를 벗고 통풍을 시켜준다.

3. 두피 마사지로 혈액순환을 증가시킨다.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위해 두피를 마사지해준다. 이때 손톱을 이용할 경우 두피가 손상될 위험이 있고, 지나친 자극을 주면 두피의 피지선 활동을 자극해 기름기가 쌓이게 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TIP] 두피 마사지

 

두피 마사지는 앉아서 하는 것보다 누워서 하는 것이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는 효과가 크다. 또, 건성 두피의 경우는 매일 마사지하는 것이 좋고, 지성 두피는 손과 두피가 마찰되어 나오는 유분이 두피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하는 것이 좋다.

 

 

탈모인뉴스 이병운 기자(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24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