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낭충과 탈모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 모낭충은 주로 사람의 눈꺼풀이나 코 주위, 귀 주위, 머리 등의 피지선과 모… - 모낭충이 두피에 존재한다고 해서 무조건 탈모를 유발시키는 것은 아니다 - 분비물과 사체로 두피를 오염시키며 진피층의 모세혈관을 갉아먹어 파괴를…
  • 기사등록 2021-05-28 10:56:21
기사수정


모낭충과 탈모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모낭충의 겉모양을 살펴보면 대체로 길쭉한 모습이다. 좁은 몸통 앞쪽이 가슴이고 그 아랫면에 3마디로 된 짧은 걷는 다리 4쌍이 있다. 모낭충은 주로 사람의 눈꺼풀이나 코 주위, 귀 주위, 머리 등의 피지선과 모낭에 기생하는데, 병원성은 없고 여드름의 원인과는 관계가 없다. 사람 외에 개, 말, 소 등에 기생하는 다른 종도 있으며 이들 종은 병원성이 강하다. 개나 돼지의 경우에는 탈모와 피부 발적을 일으키며, 특히 개의 모낭 안에는 200여 마리 씩 기생하여 모낭충을 일으킨다. 

 




가축 이외의 포유류에도 기생하여 해를 끼친다. 모낭충이 두피에 존재한다고 해서 무조건 탈모를 유발시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일정 수 이상의 모낭충이 존재할 경우 모낭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렇다면 모낭충이 실제로 사람의 두피와 피부에 기생하면서 어떤 활동을 하며 또 어떤 피해를 줄까?

 

모낭충은 피지를 먹고 살며 필수적인 영양분을 빼앗아 먹는 데다가 또한 리파제(Lipase)라는 효소를 배출하는데 이 효소는 모근의 지질을 분해하게 된다. 모낭충은 피하 2-3mm속 진피층에 사는데 진피층의 조직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갉아 으며, 진피층의 모세혈관을 갉아먹어 파괴시킴으로써 모발주기를 단축시키며, 분비물과 사체로 두피를 오염시키며 진피층의 모세혈관을 갉아먹어 파괴를 시킨다.

 

또한 모낭충은 피부 밖의 불순물을 피지 속으로 전이시켜 염증을 유발하고 가려움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모근 벽을 갉아 어 모근을 약화시키고 모낭속을 반복적으로 출입하여 공간을 형성하여 모발이 피부에 꼭 달라붙지 않아 탈모를 촉진할 수도 있다. 나아가 면역기능을 악화시키고, 염증을 유발하며 두피에 트러블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모낭충의 두피속에서의 활동만을 살펴보면 탈모의 주요 원인으로 생각되어질 것이다. 하지만 모낭충이 심해지면 모낭을 해쳐 탈모로 진행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은 되지는 않는다. 모낭충이라는 것은 어느 누구에게나 존재하고 완전히 제거할 수도 없는 것으로 어느정도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는 있지만, 그것이 탈모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렇지만, 모낭충은 탈모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어도, 모낭충이 두피에 많아지는 것은 청결, 세정과 관계가 있고, 세정과 청결은 탈모치료를 위해서 필요한 만큼, 간접적인 관계가 있다고는 할 수 있다. 따라서 탈모가 있는 사람은 일단 두피를 청결히 해서 모낭충이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생활습관을 갖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탈모인뉴스 이병운 기자(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24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