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배뇨 기능 개선에 좋은 항문조이기와 케겔운동! - 골반근육도 근육의 일종이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며 꾸준한 운동에 의해 … - 골반근육을 직접적으로 관리하는 운동은 사실상 불가능 - 케겔운동은 요실금 예방 및 치료에 좋고 성기능 향상에도 매우 좋아
  • 기사등록 2021-04-14 12:42:31
기사수정


배뇨 기능 개선에 좋은 항문조이기와 케겔운동!



골반은 우리의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계까 있는데 골반에 담겨진 방광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부위가 골반근육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40대 이후에 접어들면 방광에 연관된 배뇨장애나 요실금, 만성골반통증 등이 흔히 나타나기 때문이다. 

 




골반근육도 근육의 일종이기 때문에 신체 다른 부위의 근육과 마찬가지로 관리가 필요하며 꾸준한 운동에 의해 유지된다. 하지만 이두박근, 삼두박근 등 팔의 근육이나 복근과는 달리 골반근육을 직접적으로 관리하는 운동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골반근육은 골반저근, 요도괄약근, 요도환상근으로 이 근육들은 자율적으로 작동되는 불수의근이기 때문에 우리가 마음대로 조정하지 못한다.

 

하지만 이에 반해 항문 주위의 항문괄약근은 우리가 직접 조정할 수 있는 근육으로 항문조이기운동을 하게 되면 다른 골반근육도 영향을 받아 간접적인 운동이 된다. 골반근육강화운동에는 요가식 운동법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상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항문조이기인데 이 항문조이기운동도 여러 가지 방법이 제안됐지만 일상에서 쉽게 할 수가 있다.

 

① 항문을 서서히 죈 후 10초 정도 참으면서 죈 상태를 유지한다.

② 다시 서서히 푼다.

③ 다음에는 2초 간격으로 조였다가 풀었다를 연속 3번 반복한다.

④ 10초 정도 쉬었다가 다시 처음부터 반복한다. 한번 할 때 이런 네 과정을 총 10.20회 정도 반복해야 하며 익숙해질수록 횟수를 늘리도록 한다.

 

항문조이기 운동을 할 때의 자세는 어떤 자세라도 괜찮지만 처음 시작할 경우에는 본인이 가장 편한 자세에서 하는 것이 좋다. 나중에 익숙해지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지만 항문조이기를 할 때의 느낌이 중요한데 방귀나 대변을 참을 때처럼 항문을 닫는다는 느낌이 들도록 해야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항문에만 힘이 들어가도록 집중하는 것이 좋다. 아랫배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야 하는데 얼굴이 벌게질 정도로 용을 쓰다 보면 오히려 골반통증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허벅지에 힘을 주지 말고 자연스럽게 긴장을 풀고 하는 것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케겔운동도 역시 배뇨기능을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운동법이다. 케겔운동은 요실금 예방 및 치료에 좋고 성기능 향상에도 매우 좋다. 케겔운동은 남녀 모두에게 좋지만 결혼을 하고 잦은 성관계, 출산,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는 질 탄력 향상에 좋아 여성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운동으로 꼽힌다.

 

케겔운동은 한 두번 바로 한다고 해서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기에 꾸준함이 필요하다. 최소 3~6개월간 꾸준히 해주어야 효과가 나타난다. 하지만 케겔운동은 상당히 쉽고 또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많이 이용해 볼 수 있는 운동이다.

 

 

탈모인뉴스 최영훈 기자(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236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