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성탈모의 주 원인이 되는 다이어트시 탈모 유발을 막는 방법! - 다이어트시 여성 탈모의 원인 - 다이어트시 여성 탈모의 예방법 - 한가지 음식만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원푸드다이어트도 탈모를 유발하는 원…
  • 기사등록 2020-08-26 08:41:48
기사수정



여성탈모의 주 원인이 되는 다이어트시 탈모 유발을 막는 방법!



 

(다이어트로 인한 탈모)

 


과거에 탈모 대한 고민은 주로 남성에 한정된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최근 탈모클리닉을 찾는 여성 환자가 부쩍 늘어나고 있다. 여성 환자들의 경우 헤어스타일로 적은 머리를 어떻게든 커버해 보지만 남모르는 고민은 점점 깊어지게 된다. 사회적으로는 아직 여성 탈모에 대한 인식이 적기 때문에 여성 탈모환자 비율이 낮을 것이라는 생각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탈모를 호소하는 전체 환자 중 여성의 비율이 전체 탈모환자의 약 40%를 차지할 정도로 높다.

 

안산엔비의원의 기문상원장은 여성형탈모에 대해 “여성형 탈모는 다만 모발이 빠지는 형태가 남성들에게서 보이는 것과 다르며, 치료에 어려움이 많으므로 전문가의 손길이 더욱 필요하다. 여성형 탈모증은 남성형 탈모증과 달리 이마선은 비교적 잘 유지되나 대개 정수리쪽 모발손실이 심한 것이 특징이다.”라고 말한다.

 

특히 여성형 탈모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 중 하나가 다이어트다. 다이어트의 흔한 부작용 중 하나가 여성들의 생리불순, 피부건조, 변비등과 함께 여성들의 탈모다. 머리카락도 일종의 우리 몸을 구성하는 하나의 세포이기 때문에, 이를 잘 자라게 하려면 충분한 영양공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이어트 시 영양성분이 충분히 골고루 공급되지 않으면 머리카락에 힘이 없어지고, 윤기도 없어지면서 서서히 탈모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안산엔비의원 기문상 원장)

 

#다이어트시 여성 탈모의 원인

 

모발의 대부분은 동물성 단백질이다. 케라틴(keratin)이라고 하는 단백질 형성이 잘 안되면, 먼저 윤기를 잃고 점차 가늘어지면서 나중에는 탈모가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단백질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 육류와 검정콩과 다시마, 두부 등이다. 그러나, 보통 다이어트를 하면 지방을 철저하게 줄이는 과정에서 단백질도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시중의 다이어트 식 제품은 단백질 함량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3끼를 대용하면 탈모 등의 부작용이 생기기 쉽다.이 밖에도 칼슘, 비타민 등 미세영양소의 섭취가 부족한 것도 탈모와 관련이 있으며, 다이어트 스트레스상황도 여성탈모의 원인이 된다. 또한 한가지 음식만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원푸드다이어트도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이다.

 

 

#다이어트시 여성 탈모의 예방법

 

다이어트시 영양 부족으로 인해서 탈모가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케라틴 형성을 위해 하루 100g의 단백질은 섭취해주어야 하고 자체적 생성이 불가능한 비타민, 칼슘등 미세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자기관리로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하며 두피 혈액순환을 위해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되, 심한 자극은 피하도록 한다. 다이어트중엔 가급적 파마나 염색도 피하도록 한다.

다이어트 중에는 여성탈모예방을 위해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고모발을 자라게 하는 검은콩이나 검은깨를 충분히 섭취하고 칼슘, 비타민등 미세영양소와 달걀, 두유,두부, 참치, 닭가슴살 등을 섭취하여 지방섭취 없이 단백질을 보충하도록 한다.

 

 



 

최영훈 기자 (탈모인뉴스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17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