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6-03 10:46:42
  • 수정 2020-08-03 17:29:13
기사수정

두피와 모발 건강을 위한 올바른 헤어케어법




(사진출처 : 무료이미지사이트 pixabay)




나들이하기 좋은 날씨인 만큼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다 보니 확실히 전에 비해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해진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왜 그럴까?

 

날씨가 따뜻해지면 각질과 함께 피지 역시 많아 지기 시작한다. 또한 1년내내 우리 모발과 두피 건강을 해치는 미세먼지, 거기에 꽃가루까지.. 우리 두피와 모공을 자극하는 주변 환경도 매우 좋지 않다. 

 

이럴 때 중요한 것이 바로 두피와 모발의 청결이다. 즉 각질과 노폐물을 꼼꼼하게 제거하고 외부로부터 묻은 각종 먼지와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꼼꼼한 샴푸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두피건강을 챙기면서 찰랑거리는 머리 결까지 함께 유지할 수 있는 샴푸방법은 무엇일까? 

 

사실 샴푸만 제대로 잘해도 탈모를 방지할 수 있고 모발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은 모르는 것 같다. 그러나 오늘 소개할 샴푸방법을 딱 1주일만 그대로 따라해 본다면 금방 달라진 두피 건강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출처 : 무료이미지사이트 pixabay)




# 올바른 샴푸방법 

 

샴푸를 할 때 물은 따뜻한 미온수가 좋고 헹굴 때는 모공을 조여 주는 찬물로 마무리해주는 것이 좋다. 대부분 머리를 대충 감는 경우가 많은데 거품을 충분히 낸 뒤 손 지문 부위를 이용하여 3분~5분 정도 두피를 정성스럽게 마사지 하 듯 감아준다. 샴푸는 자신의 두피타입과 필요한 기능에 따라 선택하되 가능한 화학성분이 적은 샴푸를 고르도록 한다.

 

 

1단계 머리속까지 충분하게 물 적셔주기.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머리를 적셔 주도록 한다. 이렇게 물을 충분히 적시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더러움이 제거되고 거품이 잘 나기 때문에 샴푸 사용량도 줄일 수 있다. 


리고 샴푸를 할 때는 적정온도의 물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물을 이용할 경우 피지의 더러움이 제거되기 어렵거나 필요한 유분까지 제거하고 머리 결이 푸석 해지는 원인이 된다. 

 

 

2단계 샴푸의 거품을 이용해 두피마사지 하기

 

충분히 거품을 낸 후 두피를 마사지한다는 느낌으로 손끝의 뭉툭한 부분을 이용해 적당한 압력을 주면서 문지르거나 가볍게 지압을 해주면 된다. 모발 뿐만 아니라 두피의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라도 두피마사지 꼭 해주도록 한다.

 

 

3단계 구석구석 꼼꼼하게 헹궈주기.

 

거품 샴푸와 마사지가 끝났다면 꼼꼼하게 헹궈주는 것이 중요하다. 대충 헹구면 샴푸액과 노폐물이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두피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비듬과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사진출처 : 무료이미지사이트 pixabay)




# 올바르게 머리 말리는 방법

 

수건으로 모발을 세게 털지 말고 되도록 두피 사이를 꾹꾹 눌러 물기 제거를 한다. 건조 시에는 머리 결이 상하지 않게 토닥토닥 하듯이 물기를 제거하고 두피부터 건조를 시키는 것이 좋다. 

 

드라이어를 사용하는 경우, 모공을 조여 주도록 시원한 바람으로 마무리한다. 트리트먼트 사용시에는 두피에 닿지 않도록 하고 모발에만 충분히 발라 눌러주어 잘 도포되도록 한다. 트리트먼트를 도포 한 후 10분 정도 기다려야 영양이 흡수될 수 있다.

 

 

# 두피와 모발에 좋은 빗의 선택과 사용법 

 

빗은 나무로 만들어 진 것을 추천 한다. 빗의 형태는 머리 빗는 부분이 둥글둥글해서 모발이나 두피에 손상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플라스틱 재질은 정전기를 일으키기 쉽고, 머리 빗는 부분이 날카로운 경우가 많아 모발이나 두피를 손상시키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두피건강과 모발건강을 지키고자 한다면 당분간 파마, 염색 등의 헤어 스타일링은 피하는 것이 좋다. 

 

염색과 펌 모두 화학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발과 두피가 심하게 손상된다. 두피가 충분히 쉬어서 회복될 수 있도록 펌 등을 자주 하지 않도록 한다.




박건호 기자(탈모인라이브 http://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16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