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5-26 10:38:08
기사수정

이대로 두고 볼 수 없다!! '탈모 징후'부터 

제대로 알자!



(사진출처 : 무료이미지사이트 pixabay)




아침에 일어나서 보면 베개에 머리카락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를 우리는 종종 경험한다. 일이 거기서 그치면 괜찮겠는데 그게 아닙니다.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서 하수구로 까맣게 흘러가고 빗질을 할 때에도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을 깨닫는다. 

 

일이 이 지경에 이르면 누구든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다. 대머리의 위험신호인 것이다. 우리의 머리카락은 주기적으로 빠지고 새로 난다.

 

하루에 빠지는 생리적인 정상치는 전체 머리카락(약 10만 개)의 0.08%에 해당하는 80개 안팎이다. 따라서 하루에 80개 전후로 빠지는 것은 자연적인 현상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그보다 더 많이 가령 100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계속해서 빠질 때는 문제가 된다. 대머리가 진행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질 뿐만 아니라 모 주기가 단축되기 때문에 빠지는 개수도 많아지게 되는 것이다.

 

대머리의 다음 징조는 이마와 머리의 경계선이 뒤로 후퇴하면서 이마가 점점 넓어지는 현상이다. 그런데 이마와 머리의 경계가 분명치 않기 때문에 매일 같이 거울을 들여다봐도 머리가 벗겨지는지 어떠한 지 잘 모르는 수가 많다. 

 

이런 때는 옛날에 찍은 사진과 지금의 얼굴을 비교해 보면 참고할 수 있다. 그리고 경계선은 일반적으로 주름살을 기준으로 해서 주름살이 있는 곳은 이마이고 없는 부분은 머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혹은 이마와 머리의 경계선이 확실히 후퇴하고 그 자리에 잔털이 남게 되면 '드디어 올 것이 왔구나'하고 생각할 일이다. 이럴 때에는 이미 잃어버린 실지를 회복하겠다는 야심보다는 앞으로 남은 영토를 잘 사수하여 더 이상 잃지 않겠다는 각오와 노력이 필요하다.




(사진출처 : 탈모인뉴스)




비듬이란 피지선에서 나온 지질이 머리 표피에서 박리된 각질층에 말라붙어서 된 잔 비늘이다. 비듬에는 건조성의 마른 비듬과 지루성의 젖은 비듬이 있다. 

 

마른 비듬은 웬만한 사람이면 조금씩은 다 있는데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머리 밑을 긁을 때 손톱 사이에 끼는 젖은 비듬이다. 젖은 비듬은 남성호르몬과 관계가 있다. 

 

머리 밑이 가려워서 비듬에 심하고 특히 젖은 비듬이 많아지면 대머리의 전구증상으로 보아야 한다. 이런 현상은 대개 빠르면 반년, 길게는 2년쯤 지속되다가 비듬이 일단 없어지면서 탈모가 시작된다. 

 

특히 젊은 층의 탈모가 이런 과정을 밟는데 뜻밖의 충격에 당황하다가 보면 어느덧 머리 밑이 훤해진다.

 

나이가 어느 정도 들면 대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면서 부드러워진다. 그래서 전에는 드라이어를 사용해야만 겨우 단정하게 정리가 되던 머리가 이때에 와서는 물만 바르고 빗질을 해도 멋지게 넘어간다. 

 

그러나 그렇다고 좋아만 할 일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머리카락이 가늘고 부드러워지면 대머리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대머리는 사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점차 가늘어져 솜털로 되는 현상이다. 

 

대머리의 또 다른 징조는 가슴 털과 수염이 굵어지는 것이다. 대머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은 팔, 다리, 가슴의 털이 유별나게 길고 많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이 탈모는 유심히 관찰하면 여러가지 징후를 나타내면서 갑자기 혹은 서서히 시작된다. 그리하여 머리가 많이 빠진다고 고개를 갸웃하다 보면 어느새 머리 밑이 훤하게 드러나면서 대머리가 되어 버리는 것이다.

 



최영훈 기자(탈모인라이브 http://www.talmoin.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16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