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22 17:27:32
기사수정


늦가을 정취와 함께 떠나는 건강 온천여행!



탈모인라이브




기온 차와 날씨 변화가 심한 늦가을은 몸의 면역력이 가장 많이 떨어지는 시기이다. 이로 인해 계절성 질환에 많이 걸리기도 하므로 건강관리에 유념해야 한다. 기온 차에 대비해서 옷차림을 단단히 함으로써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건조하지 않도록 주변 습도를 유지해주어야 하며 충분한 수분과 고른 영양 섭취도 매우 중요하다. 만약 힐링과 건강을 모두 챙기고 싶은 사람이라면 가을 끝자락의 정취를 만끽하며 건강 온천수에 몸을 맡겨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온천이란 보통의 지하수와 달리 천연의 특수한 물이 지중 깊은 곳으로부터 솟아나는 물이다. 국내에는 약 400개의 온천이 있는데 각 온천에 함유된 광 물질 성분과 그 비율에 따라 종류가 분류가 된다. 그리고 그러한 성분에 따라 서로 다른 효능과 효과를 나타낸다. 국내 온천수의 종류는 단순천, 탄산천, 식염천, 유황천, 방사능천, 중탄산토류천, 황산염천으로 나뉘어진다.




# 성분에 따라 효능 효과도 달라지는 '온천'


국내에 가장 많은 온천은 단순천이다. 수온은 44~57, ph 9.0의 알칼리성인 단순천은 탄산수소나트륨, 황산마그네슘, 탄산칼륨, 규산, 황산칼슘 같은 성분이 소량으로 함유돼 있다. 거친 피부와 신경통, 위장통, 부인병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안보와 이천 온천을 비롯한 국내 대부분이 단순천이다. 식염천은 염소 이온(음이온)과 나트륨 이온(양이온)이 주성분인 온천으로 식염이 0.5~1g 이상 함유됐다. 해변과 가까운 온천은 대부분 식염천으로 보면 된다. 류머티즘, 운동장애, 신경통, 부인병, 관절염에 효과적이다. 대표적인 식염천은 부산 동래온천과 경기도 화성 식염천이다.





탈모인라이브




탄산가스(CO²) 성분을 1ℓ 250㎎ 이상 함유한 탄산천은 목욕물뿐 아니라 먹는 물로도 이용된다. 탄산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를 원활하게 해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충주 능암 온천과 충남 온양온천, 강원도 양양 온천이 탄산천에 해당된다. 유황천은 물 1ℓ당 유황 1㎎ 이상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뿌연 색이 특징이다. 유황은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염증성 피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특히 여드름 피부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흡기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대표적인 용출지는 아산 도고 온천과 경남 부곡 온천이다.



방사능천은 원천 1ℓ당 라듐을 1억 분의 10㎎ 이상 함유한 온천이다. 수질이 매끄럽고 무취·무색·무미한 것이 특징이다. 피부병·신경통·부인병에 효과가 있다. 대표적인 곳은 대전 유성온천이다. 황산 염천은 황산이온 성분이 많은 물이고, 중탄산 토류천은 중탄산과 나트륨, 칼슘, 염소 성분의 합이 물 1ℓ 1000㎎ 이상인 온천수다. 이 밖에 해수탕이 있는데 바닷물을 데워서 목욕을 할 수 있게 해 놓은 곳으로 자연적으로 뜨거운 온천과는 다르지만 온천의 하나로 분류되고 있다.




# 가볼 만한 온천 여행지 '속초 척산 지구'


‘온천 여행하면 일본을 떠올리기 쉽지만, 국내에도 일본 못지않은 온천수와 좋은 유명한 온천 지구가 많다. 단풍과 바다, 온천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속초척산 지구. 강원도 속초는 아름다운 관광도시로 맑고 깨끗한 에메랄드빛 동해 바다가 펼쳐져 있고, 높고 웅장한 설악산이 감싸고 있다. 또한 청초호와 영랑호와 대포항, 동명항 등 눈을 돌리면 닿는 곳, 어디든 한 폭의 풍경화와 같다. 게다가 효과가 뛰어나다고 소문난 온천지구도 있다.





탈모인라이브




속초척산 지구온천은 부산 동래나 아산 온양에 비해 수질이나 주변 환경이 전혀 뒤떨어지지 않지만, 그만큼 알려져 있지는 않다. 따로 데울 필요 없는 섭씨 45~50도의 고온의 온천이고,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약알칼리성(혹은 알칼리성)이며, 물량이 풍부해 100% 천연 온천수만 사용한다.  특히 속초척산 지구온천은 사람들이 많이 몰리지 않는 곳이라 호젓하게 늦가을 정취와 온천을 모두 즐길 수 있다. 설악산에서 단풍 구경하고 땀 흘리고 내려와 온천욕을 하는 건 어떨까?






한지윤 기자(탈모인라이브 http://www.talmoin.net/ )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13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