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3-28 16:26:58
기사수정


확산성 탈모, 원인을 해결해야 탈모를 멈출 수 있다!



(사진설명- 탈모인라이브: 사진샘플 )



탈모인구가 증가하며 탈모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중 최근 탈모의 한 종류인 ‘확산성 탈모’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확산성 탈모란 두피 전체에서 발생하는 탈모를 일컫는다. 모발은 계속 대체되기 때문에 이 문제가 있는 사람은 절대 대머리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대체되는 모발보다 빠지는 양이 더 많아지면 모발 숱이 줄어드는 것은 막을 수 없다.




머리 숱이 현저히 줄어드는 양과 실제 탈모임을 인지하는 상황은 대략 20% 이상의 모발이 빠졌을 때다. 그리고 이것이 실제 탈모가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하는 방법은 모발을 가볍게 잡아 당겨 봐서 과다하게 많은 양이 뽑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진단된 탈모가 확산성 탈모라면 일시적일 수 있고, 얼마든지 치유도 가능하다. 단, 확산성 탈모는 수술, 출산, 질환, 극단적인 다이어트, 약물 복용 등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이 존재하기에 이를 해결하기 전까지는 치유 또한 어려울 수 있다.


만약 약 복용 이후 탈모가 진행 중이라면 즉시 약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약을 중단하면 복용을 시작할 때만큼 몸에서 많은 변화가 나타난다.




- 탈모 원인이 해결되기 전에는 확산성 탈모는 지속된다







확산성 탈모는 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그 대표적으로는 갑상선, 미네랄결핍, 빈혈, 호르몬 불균형, 영양 불균형 등인데 그중 갑상선은 주요 호르몬인 티록신(thyroxine, T4)과 트리이오도티로닌(triiodothyronine, T3) 두 개의 호르몬이 아미노산 티로신(tyrosine)으로부터 만들어지는데 이것은 우리가 먹은 음식물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의 정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갑상선의 활동저하(갑상선 기능 저하증)는 두피 모발의 확산성 탈모, 갈라지는 모발과 손톱, 건조한 피부, 무기력, 말이 느려지고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감성선 기능 저하증은 임신중독증과 임신 중 과잉 체중 증가, 심장 두근거림, 신장장애, 추위에 대한 민감성, 높은 혈액 콜레스테롤 수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눈썹 바깥쪽이 없어질 수 있다.





빈혈은 확산성 탈모의 흔한 원인이며, 적혈구 수가 적거나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을 때 생기는 증상이다. 단백질과 철로 구성된 헤모글로빈은 폐에서 산소를 받아 몸 전체로 분포시키는 적혈구의 성분이며, 산소는 몸에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 증상으로는 과도한 피로감, 쇠약함, 호흡곤란, 창백함 등이 있고, 손톱이 울퉁불퉁해 지거나 숟가락 모양이 될 수 있다.





성장기 탈락은 모발의 성장기에 빠지는 것을 일컫는다. 이것은 두피에서 가볍게 뽑은 모발을 현미경으로 보았을 때 성장기 모구에 이상이 있는 성장기 유리 증후군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것은 모발이 두피층에서 끊어지는 현상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성장기 탈락의 경우, 탈모가 일어나기 며칠 전부터 몇 주 동안 독소에 노출될 때 탈모가 유발된다. 성장기 탈락의 원인은 광선, 화학요법, 비소와 수은, 붕산과 같은 독성 물질들에 노출되어 탈락하는 경우가 있다.





채시로 기자(탈모인라이브 http://www.talmoin.net/ )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11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