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7-27 11:44:44
기사수정


▲ 경희대한방병원 김규석 교수

탈모는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질환이다. 약물치료, 모발이식 등 다양한 치료법이 존재하지만, 완치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이로 인해 많은 환자들은 한의학적 탈모치료에 의존하기도 한다.

 

이와 함께 경희대한방병원 한방피부센터 김규석 교수팀은 SCI(E)급 학술지인 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7월호에 탈모치료 한약재에 대한 연관 분석 및 네트워크 분석 논문인 한의학에서의 탈모치료를 위한 한약의 구성과 모듈 특성 탐색 연구를 게재했다.

 

이번 연구는 한의학 문헌 및 논문을 기반으로 기존 상용되고 있는 탈모치료 한약을 수집·조사·분석했다.

 

연구에 따르면 크게 3개의 그룹(혈액순환과 면역 조절에 관여하며 간과 신장을 보하는 약재 모발 생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분의 흡수를 돕는 소화기 작용 약재 모발 생장 효과를 가지는 군약을 도와 독성을 완화해 주거나 부차적인 증상을 해소할 목적으로 쓰는 약재 또는 처방된 약재의 효능이 질병 부위인 두피에 도달하도록 하고, 여러 약재들을 중화하는 약재)으로 구성, 원인별 치료접근을 달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팀의 김규석 교수는 이번 연구는 탈모 치료에 있어 한의학적 접근방법에 대한 객관적 근거를 제공하며,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할 수 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향후 네트워크 약리학 분석을 기반으로 탈모치료에 사용되는 한약재의 약리 효능 및 타겟 기전을 설명하는 후속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탈모인라이브 한지윤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11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