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3-02 17:16:55
  • 수정 2018-03-02 17:19:16
기사수정

탈모에 대한 고민이 많은 탈모인들 중 빠른 시간 내 탈모에 대한 고민에서 벗어나고자 모발이식을 선택한다. 그런데 모발이식에 대한 정확한 정보내지 경험이 없기에 선뜻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성공적인 모발이식의 결과가 도무지 어떤 기준인지, 또는 모발이식 후에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한 두려움이 앞서는 까닭이다.


그래서 모발이식에 대한 인터넷 정보를 찾아보고, 실제 모발이식을 통해 탈모의 고민에서 벗어났다는 사례들을 살펴보지만 절개법’, ‘비절개법’, ‘생착률등 생소한 용어와 광고성 글들로 인해 혼란이 가중될 뿐이다.


좀 더 확신을 갖기 위해 모발이식 병원을 찾으면 절개식이 좋은 것 같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선 비절개식이 적합할 것 같기도 한 어려운 선택이 기다린다. 여기에 수술비용 또한 병원마다 다르고, 수술 방식에 따라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망설여지기 일쑤다.





성공적인 모발이식은 높은 생착률?

대다수의 모발이식 병원들이 모발이식의 성공률로 높은 생착률을 꼽는다. 자신의 소중한 모발을 채취한 후 이식하기 때문에 어쩌면 뽑아낸 모발이 모두 성공적으로 이식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당연할 것이다.


이에 대해 세계모발이식학회 황성주 회장은 모발이식에서 생착률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사람마다 두피 상태가 다르고, 탈모 부위에 따른 이식 밀도를 어떻게 하느냐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탈모 부위가 넓다고 해서 후두부에서 많은 양의 모발을 채취하게 될 경우 추후 발생하게 될 탈모에 대한 대처가 어려울 수 있고, 모발의 굵기와 방향에 따라 적절히 배치해야 하는 집도의의 노하우도 중요하다는 것.


또한 생착률과 관련해 황 회장은 “90%의 생착률을 보였다 하더라도 나머지 10%의 모발이 모두 살지 못했다고는 볼 수 없다. 모발 생존 주기에 따라 늦게 자라는 모발도 있어 생착률은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생착률과 성공률의 관계에 대해 황 회장은 실제 90% 이상을 강조하는 병원이 많은데 3천 모발 이상 대량 모발이식 시 90%의 생착률로 계산하면 3백 모발은 포기하는 것인데 이 정도의 생착률은 결코 성공적인 모발이식이라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모발이식 후 이식 모발의 생착률과 함께 채취 부위 또는 이식 부위에 대한 부작용의 우려도 많은데 부작용과 관련해 황 회장은 모발이식은 단순히 시술의 개념이 아닌 수술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모발이식 후 염증, 흉터, 얼굴 붓기, 불규칙한 헤어라인 등 다양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염증의 경우 이식 부위에서 많이 발생하고, 염증이 심한 경우 이식 모발에 영향을 미쳐 다시금 탈모가 되거나 생착률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드시 숙련된 집도의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세계모발이식학회 황성주 회장



모발이식에 대한 환자 불만족 소송도 잇따라

현재 국내 모발이식병원은 서울 강남지역에만 150여개에 이른다. 모발이식에 대한 인식과 환자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최근 몇 년 사이 모발이식 전문병원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문제는 수술에 대한 전문성보다는 가격 경쟁에 치우치다보니 정착 수술 후 환자의 만족도가 크게 떨어지게 되고, 추후 관리도 하지 않아 환자 본인이 이 병원 저 병원을 찾아다니며 고생 아닌 고생을 하는 경우도 많다.


이러다보니 모발이식 후 환자와 의사 간 분쟁도 끊이질 않는다. 분쟁의 주원인으로는 환자의 결과에 대한 불만족이 가장 크지만 그 과정에서 수술 후 부작용, 의사의 상담 미흡, 추후 관리 등이 뒤따르곤 한다.


국내 모발이식병원의 한 관계자는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모발이식병원마다 환자와 병원 간 소송도 종종 발생한다모발이식 후 1년 정도가 지난 후 수술에 대한 불만족으로 병원을 찾아 원장과 몸싸움을 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소송까지 이어진다고 밝혔다.


국내 뿐 아니라 가장 큰 모발이식 시장인 미국의 경우도 미용, 성형 관련 병원-환자 간 피해보상 소송이 빈번히 발생하는데 그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이 바로 모발이식 분야로 알려져 있다.

황 회장은 모발이식수술 후 병원과 환자 사이에 소송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로 수술 집도의와 환자 간 상담 미흡을 들었다.


황 회장은 수술 전 환자와 집도의 간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수술 후 결과에 대해 환자에게 예상 결과 치를 충분히 설명해야 하고, 또한 환자의 현재 상태, 환자의 기대치 등을 정확히 파악한 후 수술 계획을 잡아야 하는데 간혹 그런 결과 치와 상관없이 무조건적으로 수술 진행만을 서두르다보면 그런 결과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모발이식의 경우 성형, 미용의 목적이다 보니 유명 병원만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모발이식만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의 의사가 직접 집도의로 수술을 진행하는지, 또한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에게 예상 결과 치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수술을 진행하는지 등의 여부를 충분히 따져본 후 결정해야 한다.



성공적인 모발이식은 무엇보다 환자의 만족도가 우선

탈모인라이브는 이번 성공적인 모발이식 기준과 관련해 모발이식 경험이 풍부한 모발이식전문의들의 자문을 구했다. 그리고 자문의들이 공통적으로 밝힌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다.


의사(집도의)와 직접 상담하고 결정하는가.


집도의의 모발이식 경험은 어떤가.


수술 후 예상 결과 치를 알려주는 지에 대한 여부.


수술 후 정기적인 치료 및 관리가 가능한지 여부.


예상 결과 치에 못 미칠 경우에 대한 대비책 마련 여부.


수면 마취를 하는 병원은 피해라.(수술 시 환자 지인 참관 가능 여부 확인)





- 탈모인라이브 채시로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talmoin.net/news/view.php?idx=10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뉴스종합더보기
탈모 & People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헤어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